운전면허를 취득했다면 무엇보다 차를 구입하고 싶을 것이다. 차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때로는 나를 표현하는 심볼이나 중요한 자산의 하나가 될 수 도 있다. 하지만 요즘과 같은 고유가 시대에는 연비가 차 션택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그래서 엔진 배기량이 클수록 차는 기름먹는 하마라고 불린다. 물론 연비에는 배기량외에 차의 중량과 변속기 그리고 운전 습관이 영향을 미친다. 연비도 연비지만 갖고 싶다고 무턱대고 값비싼 외제차라도 구입을 하면 수리비 폭탄과 매월 분납하는 차 할부금으로 Car Poor로 전락할 수 있다. 차는 사자마자 바로' 감가상각'이 된다.
감가상각은 토지를 제외한 고정 자산에 생기는 가치의 소모를 셈하는 회계상의 절차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유형자산의 가치 감소를 회계에 반영하는 것이다 위키백과
그래서 차량 구매는 나의 형편과 취향 그리고 이동 스타일등을 고려해서 실질적인 구매 판단을 내리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자동차의 종류 경차 경차를 구분하는 조건은 엔진 배기량 기준 1,000cc 미만과 전장 3600 mm / 전폭 1600 mm / 전고 2000 mm 이하를 충족해야 한다.
기아의 모닝과 레이 , 쉐보레의 스파크 , 그리고 현대가 최근 출시한 캐스퍼가 있다. 그리고 지금은 단종된 마티즈가 있다. 경차는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골목길에서 운전하기 쉬우며 , 마트나 쇼핑몰 등에서 주차 할 때 특히 편리하다. 또한 경차는 취등록세 감면혜택과 , 공영주차장과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보험이나 자동차세도 저렴하여 헤택이 많다. 물론 연비도 낮아 유지비도 적게 든다. 소형차 엔진 배기량 기준 1,500 cc 미만의 자동차로 현대의 베뉴와 코나 ,
기아의 셀토스와 스토닉 그리고 니로
쌍용의 티볼리 , 쉐보레의 트랙스가 있다.
경차의 불편함 즉 좁은 차량공간과 낮은 출력을 보완한 차량이다. 운전면허 학원에서 2종 면허 시험을 볼 때 사용하는 차량도 대부분 소형차 이다.
중형차 엔진 배기량 기준 2,000cc 미만의 차량이다. 중형차는 가장 대중적인 차량으로 4인 가족이 타기 적당하며 그래서 차량 제조업체들도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라인이다. 대표적인 차종으로는 현대의 소나타와 기아의 K5 그리고 쉐보레의 말리부와 르노삼성의 SM6가 있다.
중형차는 좁은 골목길에서 다니는 초보 운전자들에게는 차폭이 넓어 좀 부담스러울 수 있다. 준대형차 엔진 배기량 기준 2000cc 이상의 차량을 말한다. 배기량이 커서 출력이 뛰어나므로 고속주행의 안정성 및 뛰어난 힘을 자랑하는 가장 성능이 좋은 차종이라고 말 할 수 있다. 국산 준대형이 대표적인 차종은 현대의 그랜저와 제네시스 G80 그리고 기아의 K8이 있다.
준대형 차는 전폭이 크고 전장이 길기때문에 차폭감을 잡는데 상대적으로 어려운 차량들이다. 그래서 초보운전자가 운전하기에는 난이도가 높은 차종이라 말 할 수 있다. SUV Sports Utility Vehicle 의 약자로 SUV는 스포츠 활동을 위해 설계되고 제작된 차량을 말한다. 일번적으로 차체가 높고 운전시 시야 확보가 용이하며 차고가 높아 넉넉한 적재함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세계 적인 트렌드로 SUV가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국내 여성운전자들이 선호하는 차량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차체가 높아 도로주행시 시야가 좋은 반면에 하단부의 사각지대가 넓은 편이다. 그래서 골목길에서의 운전이나 주차장에서 주차시 초보운전자들이 차폭을 잡는데 실제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승합차 11인승 이상 16인승 이하의 차량을 말한다. 대표적인 국내 승합차량으로는 현대의 스타렉스 , 기아의 카니발이 있다.
가족이 많거나 여행갈 때 그리고 요즘은 차박 캠핑용으로도 인기가 좋다, 그렇지만 전장이 길고 회전각이 크기 때문에 코너를 돌때 넓게 돌아주지 않으면 뒷바퀴가 걸릴 수 있다. 그리고 골목길 운전 및 주차할 때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초보시절에 나의 애마를 고르는 기준 중 하나로 취향도 좋지만 나의 운전실력과 차종별의 운전의 난이도를 한 번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Commentaires